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철결핍성 빈혈 관리를 위해 챙겨요

by 건강척척석사 2021. 12. 9.

평소 손발이 잘 찬 편인데 단순히 혈액순환 장애라고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이럴 때 어지럼증이 동반되고 핑핑 도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결국엔 버티다 병원에 다녀왔고 철결핍성 빈혈을 진단받게 되었어요. 물론 갑작스럽게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는 아닌 데다 스스로 회복을 하기도 해서 방치할까도 했었는데 재발이 잦은 사람들은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게 좋다고 해서 보충제를 먹어볼까 했죠.



사람이 참 간사하다고 느낀 건 병원에 다녀오고 금세 적신호가 꺼진듯해서 방심을 했었어요. 그런데 한 달쯤 지나니 스멀스멀 증상이 생기더라고요. 이건 적혈구의 성분인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질 때 필요한 철분이 넉넉하지 않고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 혈액순환의 장애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 거고 심각해지면 심혈관 문제로도 이어진다고 하니 평상시 케어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고요. 번거롭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철분영양제를 챙길 수밖에 없었죠.



살면서 크게 아픈 곳이 없어서 건강에 대한 자부심이 꽤 높았어요. 그런데 심장이 콩닥거리고 무섭다는 느낌도 조금씩 들더라고요. 물론 나이가 드니 이제는 병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도 더 커진 거겠죠. 특히 운전이라도 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생명의 위협까지 느낄 수 있겠다 싶어서 운동과 보조제를 함께 먹어보려고 했어요. 기본적으로 건강을 바로잡는 게 목표였거든요.



다만 바쁜 생활을 하는 저로서 매일 운동을 병행하는 건 무리겠다 싶었죠. 그래서 더더욱 철결핍성 빈혈에 좋은 영양제를 찾기로 한 거예요. 시중에 판매하는 철분제가 무척 많은데 가격대도 다르고 자세히 살펴보면 후기가 천차만별이거든요. 모든 소비자에게 만족도가 있을 순 없지만 합리적인 불만이 많다면 피하고 싶었고 열 개 넘게 비교를 하게 되었어요. 결론적으로 만족할만한 게 포뉴라는 브랜드의 상품이었죠.


무엇보다 유산균에서 유래한 식물성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철분은 무조건 체내 흡수율을 따져보는 게 좋다고 하는데 크게 비동물성인 비헴철과 동물성인 헴철로 나뉘거든요. 이중 흡수가 잘된다고 알려진 건 비헴철이었는데 이건 하루 한 정으로 기준치의 200%를 섭취할 수 있는 거라 요구량이 증가하는 시기에 먹기 좋다고 해요.



현재 철결핍성 빈혈을 진단받았다면 부족함 없이 충족을 할 수 있는 걸 텐데 성장기 청소년이나 임산부들도 이 부분을 잘 살피는 게 안전한 섭취라고 해요. 심지어 인디안구스베리 유래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하더라고요. 함께 사 먹으라는 글들이 많았는데 번거로움도 없고 금전적인 문제도 부담이 없었기에 만족했어요.



대부분은 합성원료를 사용하지만 부원료 조차도 자연유래성분으로 담아내서 무난하다고 생각했죠. 흡수가 좀 안되면 어때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텐데요. 유독 다른 영양제에 비해 이 부분을 따지는 이유가 있어요. 전부 몸 안에 흡수가 안되면 소장에 남아서 산화작용을 일으킨다고 해요. 그러면 변비나 소화불량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 거거든요.



그리고 화학성분도 체크를 해야 했어요. 정제를 만들 때는 편의를 위해서 대부분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를 넣는다고 해요. 너무 기본적인 거라 하나라도 안 쓰는 곳을 찾는 게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려웠죠. 하지만 이것들은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한대요.



안 그래도 건강이 쇠약해진 시점인데 좋지 않은 걸 찾아먹을 필요는 없는 거잖아요. 특히 산모들은 필수로 철분제를 복용해야 하는 거라 시간을 투자해서 잘 비교해보면 無첨가물 상품을 찾을 수 있어요. 민감한 사람들에게도 안성맞춤이라고 알려진 브랜드라면 안전할 것 같아서 포뉴로 선택하게 된 거고요.



게다가 부원료에도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알겠는 게 바로 이 상품이었어요. 28가지나 과일 채소 분말을 가득 담아내서 전체적인 리듬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 같았고 심지어 전부 유기농이에요. 일반적인 작물도 당연히 좋겠지만 잔류농약이 인체에 많은 해가 될 수 있다고 해요. 직접적인 피해가 없다면 깊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인증이 까다로운 국내에서 검증된 품질의 원료만 사용했다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들더라고요.



심지어 용기 또한 완전히 밀폐된 걸로 사용했더라고요. 정제는 사소한 영향에도 변질이 될 수 있어요. 빛이나 습기, 수분 등을 차단하는 게 관건이라는데 이에 더해서 뚜껑까지 아이들이 쉽게 열지 못하도록 이중 안전 마개가 사용됐기에 마음이 놓였죠. 원료가 좋은 것도 필수지만 보관할 때 문제가 많다면 패스하는 게 당연했어요.



솔직히 철결핍성 빈혈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특히 산모들에게는 중요성을 전달하고 싶네요. 이번에 서치해보니 태반의 발달과 태아의 성장에는 꼭 필요하다고 해요.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어지럼증을 많이 느끼고 요구량이 증가된다고 하는 거죠. 하지만 권장 섭취량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은 60% 불과하다고 해요. 이를 방치한다면 아이와 엄마 모두 위험한 거죠. 그래서 저는 주변 지인들에게도 알아본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었네요.



그리고 섭취할 때 주의할 점도 있어요. 빈속에 먹어야 흡수가 잘 된다지만 속 쓰림이 동반된다면 식후가 안전하대요. 큰 차이는 아닐 테니 본인의 상태에 따라 맞추는 게 좋을 거예요. 게다가 카페인은 철분 섭취 한 시간 전후로는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이점도 명심해야 했고요.



이번에 처음으로 영양제라는 걸 먹게 된 건데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권유받은 거라 만족해요. 일단 GMP와 건기식 마크도 있는 거라 기능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고 생산물 배상책임 보험에도 무려 3억 원이나 가입이 되어있더라고요. 그만큼 원료에도 자신이 있다고 느껴졌기에 앞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꾸준하게 챙길 예정이에요. 물론 회복이 안된다면 더 먹어야겠지만 기본적으로 기준치 이상을 먹는다면 금세 좋아질 거라고 하니 의사쌤 말을 믿어보려고요.



그리고 이력 추적관리 시스템이 적용되었다면 바코드와 유통기한으로 한번 조회해보세요. 기본부터 원재료, 품질이나 출하까지 상세한 내역이 공개되어 있어서 마음 놓고 섭취가 가능할 거예요. 이 브랜드 자체가 바쁜 현대인들이 평소 놓치기 쉬운 영양소를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게 만들어진 회사이기 때문에 문제 될 건 없었네요. 심지어 수익금의 일부는 어린이 재단에 기부도 되고 있어서 무척 뿌듯했어요. 제 건강을 위해서인데 남을 도울 수 있다니 단점은커녕 장점만 계속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식단 관리도 필수이고 운동도 겸하는 건 잊지 마세요. 체력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건강 상태의 밸런스가 바로잡히는 거예요. 요즘은 철결핍성 빈혈 문제는 없는 듯하지만 한 달 정도로 완벽한 케어는 불가능할 것 같아 다음 달쯤 검진을 다시 받아보려고요. 저처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해 계속 고생했다면 관리법 참고해보세요! 분명 삶의 질이 개선될 정도로 만족하실 거예요.

 

 

철분제 임산부 : 포뉴

철분제 임산부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