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제이야기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알아보고 먹어요

by 건강척척석사 2021. 9. 26.

 

친구가 좋은 소식을 들려줬네요. 임신준비기간 동안 굉장히 힘들어했던 친구가 있었는데 이번에 좋은 소식이 있다면서 임신소식을 전해줬어요. 주변 친구들이 결혼을 조금 늦게 하기도 했고 제 친구 중에서는 몇 없는 임산부여서 제가 어떤 선물을 해야될지 가늠이 안되더라구요. 한 번도 임신 선물을 안해보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임산부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니, 특히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가 중요하다고 해서 발빠르게 알아봤어요.

 

 

엽산은 임신 준비 기간부터 부부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하더라구요. 남자 엽산도 많이 챙겨먹는 이유가 건강한 정자생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래요. 임신 준비기간 1~3개월 정도부터는 섭취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하네요.

 

 

임산부 철분은 중요하다고 들었던 적이 있는데 엽산의 중요성은 사실 잘 모르고 있었거든요. 엽산은 비타민B9로도 불리는데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적혈구를 만드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세포 합성 및 DNA 생성 유지, 신경관 발달에도 필수일 뿐만 아니라 간의 해독 작용에도 관여한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임산부에게 중요한 성분이라는 거였어요. 특히 임신을 하면 임산부는 태아에게도 공급할 혈액량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약 45% 정도는 늘어난다고 하는데, 혈액을 만들 때 철분, 엽산이 필수로 필요해요. 평소에는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지만 몸에 저장하는 양이 많지도 않고 앞서 말한바와 같이 임신 때는 특히 요구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따로 보충하는게 좋다해요. 

 

 

이번에 알아보면서 처음 들었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의 엽산 섭취율은 정말 낮았어요. 약 30% 수준밖에 안된다고 하는데요.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를 잘 지켜야 되기 때문에 친구에게 더 늦지 않게 챙겨줘야 겠다는 생각을 했죠. 앞에서 말했듯이 보통 임신전~14차까지는 섭취 권장된다고 하는데 이 기간이 지나고도 선택적 섭취기간으로 챙겨 먹는게 좋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엽산 섭취량은 보통 하루 400~600mcg였어요. 그런데 보통은 400ug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걸 권장하고 있고요 나머지는 아스파라거스, 상추, 시금치 등 엽산 많은 음식을 통해 충족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시중에 있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해서 선택해봤어요. 성분이나 함량도 중요하지만 저는 후기도 많이 찾아봤는데요. 맘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돌아다니면서 괜찮다 싶은 제품을 추려 골라낸게 결국 포뉴 엽산 400이었어요. 재구매율도 높은 거 보면 많은 사람들이 좋다는게 입증 된듯 싶네요. 

 

 

포뉴 제품을 살펴보니 자연에서 찾은 성분을 쓰고 있었는데요. 포뉴 엽산이 괜찮다고 느낀 이유는 레몬에서 추출한 엽산이기 때문이에요. 안전성도 높은 데다가 섭취 후에 생체이용률도 높아서 괜찮다 싶었죠. 기본적으로 주원료가 분명하니 다른 부분도 더 신뢰가 갈 수 밖에 없었어요. 

 

 

또 정상적인 엽산 대사를 위해서는 비타민B12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 맞춰 엽산을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B12가 쓰이는데 이때 이 결핍이 일어나지 않도록 엽산과 B12를 같이 먹는게 중요하다고 하는거에요. 

 

 

비타민B12는 정상적인 혈액 생산 및 신경 작용에 필수성분이기 때문에 엽산제에 비타민B12가 배합된 제품을 살펴봤는데요. 제가 생각한 기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양이 들어있는 제품도 있어서 친구가 따로 섭취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을까봐 같이 충분량이 함유된 걸 찾아봤죠. 그렇게 포뉴가 딱 맞는다는 거에요. 비타민B12도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해서 138%라서 엽산 활성화에 문제가 없을 것 같았답니다.

 

 

또 이건 無첨가물 제품이라 마음에 들었어요. 각종 화학적인 성분들이 들어있으면 성분에 예민한 임산부 친구에게 무슨 영향이 있을 수도 있잖아요. 몸에 쌓이면 좋지 않은 성분은 배제하는게 좋을 것 같았어요.  100% 배제된 제품을 고르다보니 포뉴 제품이 더욱 와닿았죠.

 

 

부원료로 함유된 과채 28종이 전부 유기농이라는 점도 마음에 들더라고요. 유기농 인증은 최소 3년 이상은 농약, 화학비료 등을 사용 않고 자연 자재로만 재배해야 하는데 그러한 인증을 통과했다고 하니 성분에서 만큼은 정말 안심인듯 보였어요. 이제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만 잘 맞춰 먹는다면 충분하다 싶었네요. 

 

 

용기도 튼튼하게 제작되었더라구요. 하루 이틀 먹고 마는게 아니라 보다 장기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오래 두어도 먹는 동안 정제의 변질이 일어나서는 안되잖아요. 근데 이건 완전 밀폐용기로 되어 있어서 빛이나 습기, 열 등이 잘 차단된다고 해요. 먹는동안 변질 우려 없이 먹을 수 있으니 좋았구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중 안전 마개도 사용되었으니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도 있겠네요.

 

 

또 자세히 살펴 보면 GMP인증 마크도 있었는데요. 확실히 인증 받은 제품이란걸 인증해준다는 거니까 믿고 선물할 수 있었네요. 요즘 출처모를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이건 인증시설 뿐만 아니라 성분도 다 제대로 확인할 수 있으니 구입 전에 이부분도 체크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전 영양제 구입할땐 건강기능식품이력 추적관리 시스템도 확인하는 편인데 이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제품에 대해 상세하게 조회가 가능해요. 고객한테 당연히 제공해야되는 정보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에 포뉴는 확실히 신뢰할만한 곳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확신을 갖게 되었네요. 無첨가 제품에 건강에 손꼽히는 착한원료로 만들어진 거라 내가 먹기에도, 선물하기에도 좋았어요.

 

 

포뉴에서는 수익금의 일부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 각종 아동지원 사업에 동참할 만큼 착한 기업인데요. 저도 구매함으로서 착한 소비에 동참한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다들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잘 챙기시구요. 좋은 제품 선별하셔서 꾸준히 챙겨 드시길 바랄게요. 

 

 

 

임산부 엽산 천연 : 포뉴

임산부 엽산 천연

smartstore.naver.com